도라지정과, 도라지청 만들기
댓글 0 조회   34833

애플민트
쪽지 보내기 게시글 보기
도라지 정과의 효능


1.기관지 염증 치료 2.면연력 강화, 감기 예방 3.혈당 강하 4.폐 질환 치료 5.고혈압 및 혈관 질환 치료 6.피부 진정 7.항암작용 8.스트레스 완화


이렇게나 많은!!! 효능들이 있다니... 이걸 알고도 그냥 지나칠 수가 없지! 그래서 바로

도라지 구매!!!

나는 깐도라지를 구매하였다 ㅎㅎ



도라지정과, 도라지청 만들기



준비물 : 깐도라지2kg, 조청2kg, 굵은소금 반컵(종이컵기준)

 

깐도라지는 밀봉되어서 잘 왔는데 급한 마음에 사진도 찍기전에 냄비에 투하하였다...

그래서 부랴부랴 사진 찍기 ㅎㅎㅎ 싱싱한 깐 도라지 2키로!

 

그리고 초정쌀엿은.... 2키로만 필요한데 뭔가 이번에 성공하면 또 한 번 만들지도 모르겠다는 미래의 나때문에 (?)

넉넉하게 5키로 짜리로 구매하였다 ㅎㅎㅎ(이것도 쿠팡 로켓배송으로 바로 다음날 받았다)

 

도라지 정과는 흐르는 물에 깨끗히 씻은다음에 이쑤시개로 머리 부분을 콕콕 찔러주기!

(머리부분과 끝부분이 두께가 다르기 때문에 동일하게 잘 절여지기 위해 해야한다)

 

이쑤시개로 하나하나 다 찌르고 보니 양이 왜 이렇게 많나 ? 싶었다..

(하지만 완성된 양을 보고 4키로를 하지않아 후회했더랬지...)

 

그리고 물에 헹군 도라지는 1차로 끓는 소금물에 한번 삶아준다!!!

도라지가 잠길정도로 물을 끓이고 소금반컵을 넣은뒤에!

두께가 두꺼운 도라지먼저 바닥으로 해서 5~7분 정도 끓인다!

(너무 오래 끓이면 무름)



끓으면서 윗부분은 제대로 안 삶아질까봐 나는 접시를 하나 뒤집어 놓고 삶았다!



* 절대로 도라지 삶은 물은 버리지 않고 한김 식혀서 냉장보관 후에 조청조리면서 삶은 물을 조금씩 넣어준다!



이 정도의 ? 도라지가 조금 흐물흐물 해질정도로만 끓여주면 된다.

근데 나는 조금 초과해서 삶은 것 같기도..... 하지만!! 그래도 포기란 없다!!!



한번 삶아준 도라지는 다시 통에 넣고 도라지가 잠길 정도로만 조청을 넣는다! (그게 2kg 정도!)

그리고 도라지삶은 물 한컵 정도 같이 넣는다!

 

그리고 쎈불로 팔팔끓일때 까지 (약10분) 끓이기



10분뒤에는 약불로 줄이고 국자로 끓으면서 생긴 거품을 걷어낸다.



그리고 약불로 30분 동안 조리기!



조리는 동안에 국자로 윗부분도 같이 조려질 수 있도록 부어준다.

 

이게 1일차 완성 샷 !!!

이제 한김 푹 식히고 하루에 1~2회정도 끓이고 식히고를 3일정도 반복하면 된다!



다음날 같은 방법으로 눈 뜨자마자 끓인 도라지 ㅎㅎㅎ

확실히 색이 점점 더 변한다!!!!!

 

이건 3일차 ㅎㅎ

근데 아직도 색이 맘에 들지않아서 내일 하루 더 하기로!!!

 

이건 4일차 ! 마지막으로 끓인 도라지 도라지가 투명해지고 확실히 색이 진해진 것 같다.



4일동안 참고 기다린 보람이 있다.

근데 좀 아쉬운 부분이 있어서(?)

오늘은 한번더 조렸다(총 2시간정도 소요)

 

오오오!! 색이 나왔다 드디어 ㅎㅎ 원하는 색이 나왔다 ㅎㅎ

 

원래 바로 식품건조기에 건조하려고 했는데,

오늘 날씨가 아주 선선하고 바람이 솔솔 불었다.

그래서 저녁에 건조기에 돌릴생각으로 창문 앞에다가 펼쳐놨다.

 
곱다 고아....

벌써 넘나 설레는 거..



아직은 마르기 전인데 벌써 쫀득쫀득 해진 느낌이다 ㅎㅎㅎㅎ

이렇게 이제 다시 2~3일 정도 말리면 완성 샷!

이렇게 오래 걸리는 도라지정과...

도전한 내자신 칭찬해!!!



저녁에는 건조기에 돌리고 이틀 꽉 채워서 말린 상태이다 ㅎㅎㅎ

쫀득 쫀득하게 잘 건조된것 같다

우헤헤

 

이렇게 손으로 살짝 접어보아도 접어지는 아주 말랑말랑 쫀쫀한 상태 ㅎㅎㅎ

 

식품 건조기로 돌렸기때문에 조금은 따뜻한 상태이기 때문에 한김 식히고서

바로 포장 ㅎㅎㅎ

이건 냉동실에다가 놓고 먹을때마다 꺼내서 자연해동 시켜서 먹을거!



이건 먹기좋게 잘라서 콩가루에다가 묻혀서 포장한 상태이다! ㅎㅎ

 

이렇게 길고 긴 시간동안 졸이고 졸여서 만든 도라지정과 ㅎㅎㅎ

완전 뿌듯하고 비주얼 끝내주고 ㅎㅎㅎㅎ

첨 만드는 거라서 우리 가족만 먹으려고 했는데 또 이렇게 쟁여서 뭐하나싶어서

이웃집도 나눠주고 집에 저녁먹으러 온 소중한 가족에게도 한통 주었다 ㅎㅎㅎ



오늘도 한통 주고 나면 우리가족 먹을게 없는 상태....



그럼

또!

주문 하면 되지 ㅋㅋㅋㅋㅋㅋ (바로 주문한 상태 )



푸하하하

이번에 진짜 마지막으로 한번만 더 만들고서  우리가족 이번 환절기에 먹어야겠다!



도라지청 만들기


이건 보너스!!!

도라지를 졸이고 건지면 졸여진 조청과 물러서 상품화(?) 할 수 없는 도라지들이 남는다.

근데 버리기 아깝지! 내가 이렇게 고생해서 몇일 내도록 졸여놓은 건데

버릴 순 없지 ㅎㅎㅎㅎ

그래서 싹싹 긁어 모아서 작은 냄비에 다시 끓이기 ㅎㅎ

 

도라지는 네개?? 다섯개?? 정도 상태가 삐리했던것 같다 ㅎㅎ

 

끓이면서 먹기좋게 갈아버리기 ㅎㅎㅎ



이렇게 애들이 먹을거이기 때문에 건더기가 크지 않게 묽게 갈았다! 그리고 한 솥 끓인뒤에 식혀서

 

유리병에 담았더니... 한통이 가득 안나와서 너무나 아쉽다 ㅠ

2키로나 끓여서 나온 청이 반통이라니 ㅜㅜ



흑.... 진짜 한 숟가락도 버리지말고 잘 먹여야겠다 ㅎㅎㅎ

내가 직접 만들고 나니 도라지청이 왜이렇게 비싼 줄 알겠다 ㅎㅎㅎ

그리고 그냥 말린 도라지정과도 콩가루에 묻힌 도라지정과도

아이들이 한입씩 잘먹어주니까 더 뿌뜻하다 ㅎㅎㅎ
이 게시판에서 애플민트님의 다른 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