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큰감자국
댓글 0 조회   37073

애플민트
쪽지 보내기 게시글 보기
[ 1인분 기준 필요한 재료 ]

감자 2개, 무 1/4개 ( 약 200g ),

배추 1/4포기 ( 약 200g ),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국간장 2T, 새우젓 1T,

꽃소금 1/2T, 다진 마늘 1T, 고춧가루 1T


[ 기본 육수 만들기 재료 ]

멸치 다시마 육수 팩 1개, 물 1L


T :: 넉넉한 밥숟가락 한 큰 술

t :: 티스푼 한 작은 술


[ 오늘 요리 간략 정보 ]

난이도 :: 쉬움

예상 소요 시간 :: 약 30분


1] 먼저 감자는 흐르는 물에 세척 후 물기를 한 번 닦아 내 주시고, 필러를 사용해 껍질을 벗겨주세요. 그리고 세로 방향으로 감자의 크기에 따라 2 ~ 4등분 해 줄게요.


2] 이제 1.5cm 정도 간격으로 잘라주세요.


+ Tip :: 감자를 너무 얇게 손질하면 국이 지저분해질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3] 깊은 맛과 시원한 국물 맛을 더해주는 무는 껍질을 제거한 다음 무의 크기에 따라 2 ~ 4 등분해 주신 다음 1cm 간격으로 잘라 준비할게요.


4] 배추는 많이는 아니고, 1/4포기 정도 되는 양을 넣어 볼게요. 은은한 단맛을 더해줘서 국물에 깊이를 더해주고, 식감도 좋아 함께 넣어 끓이면 더 맛이 좋더라고요. 밑동 제거 후 4등분 해서 2cm 간격으로 잘라서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해 주세요.


5] 칼칼함을 더해줄 홍고추와 청양고추는 0.2cm 간격으로 송송 썰어 준비할게요.


6] 이제 물 1L에 멸치 다시 육수 팩을 넣고 우르르 끓어오르면 중불로 낮춰 10분간 끓여 베이스 육수를 만들어줄게요. 저는 집에 파뿌리 남은 것도 같이 넣고 끓였습니다. 육수 팩은 건져내고 깔끔하게 육수만 준비해요. 좀 넉넉한 냄비에 옮겨 담아 주시면 좋겠죠?


+ Tip :: 육수 팩이 없는 경우, 멸치 반 줌과 다시마 두 조각으로 대체해 주셔도 좋아요!


7] 끓는 육수에 무와 배추를 먼저 넣고 3분간 끓여주세요. 무는 좀 익는 데 시간이 걸려서 먼저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이때부터 벌써 시원한 맛이 우러나기 시작해요.


8] 이제 감자도 넣어 주시고, 5분 정도 중불과 강불 사이의 화력에 우르르 끓여주세요.


9] 이렇게 재료들이 어느 정도 익었을 때, 간을 맞춰 보겠습니다. 국간장 2T, 고춧가루 1T, 새우젓 1T, 꽃소금 1/2T, 다진마늘 1T 이렇게 넣고 맛을 내 줄게요.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채워주시면 되겠죠?


+ Tip :: 새우젓을 넣어 주시면 감칠맛을 더할 수 있어요!


10] 마지막으로 청양고추와 홍고추를 넣고 한소끔 더 끓여주시면, 얼큰하게 입맛 살려주는 감자국 끓이는법 완성입니다! 칼칼한 비주얼에 벌써 군침 도시죠?


11] 저는 그릇에 넉넉히 담고, 청양고추와 홍고추를 조금 남겨두었다가 고명으로 곁들였어요. 해장용으로도 정말 손색없을 것 같아요.


아무리 멸치육수를 사용해도, 감자만 넣고 맛을 내기 쉽지 않은데, 오늘은 무와 배추와 같은 든든한 지원군 재료가 들어가 더욱 깊은 맛을 살릴 수 있는 쉬운 레시피랍니다.
이 게시판에서 애플민트님의 다른 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